comnic's Dev&Life

[Tendermint]노드 종류 본문

블록체인(Blockchain)

[Tendermint]노드 종류

comnic 2021. 12. 22. 16:30
반응형

Node Type

 

Full Node

풀노드는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노드이지만 보안에 도움이 되는 노드는 아니다. 풀노드는 블록체인의 모든 상태를 저장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텐더민트에는 두 가지 유형의 상태가 있다. 첫째 블록체인 상태, 이는 블록체인의 블록을 나타낸다. 둘째 애플리케이션 상태가 있다. 이는 트랜잭션 변경 상태를 나타낸다. 트랜잭션이 상태를 어떻게 변경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식은 텐더민트가 아니라 ABCI 경계의 다른 면에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가진다.

NOTE: 합의와 애플리케이션의 분리에 대해 읽지 않았다며, 시간을 내서 읽어보기 바란다. 문서 전체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ABCI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풀노드 운영자로서 당신은 합의에 이르고 다른 사람들이 현재 블록을 따라 잡는데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네트워크에 제공하고 있다.비록 풀노드가  네트워크가 합의에 이르도록 돕고 있지만, 그것은 적대 행위자로 부터 당신의 노드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다면 방화벽과 프록시를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풀노드를 실행하는 것은 쉽게 할 수 있지만, 네트워크마다 다르다. 노드를 실행하기전에 애플리케이션 문서를 확인하라.

 

Seed Nodes

시드노드는 노드가 접속할 수 있는 피어들의 목록을 노드에 제공한다. 노드가 시작할 때 당신은 원하는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도록 최소한 1개의 노드 유형을 제공해야 한다. 시드노드를 제공하면 당신의 주소를 빠르게 재울 수 있다. 시드노드는 피어로서 유지되지 않지만, 피어 목록을 제공한 후 연결이 종료될 것이다.

 

Sentry Node

센트리 노드는 거의 모든 면에서 풀노드와 비슷하다. 다른 점은 센트리 노드는 하나 이상의 프라이빗 피어를 가진다는 것이다. 이 피어들은 네트워크에서 검증자나 풀노드가 될 수 있다. 센트리 노드는 방화벽이 컴퓨터에 어떻게 작동하는지와 비슷하게 검증자에게 보안 레이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Validators

검증자는 네트워크의 보안에 참여하는 노드이다. 검증자는 텐더민트에서 관련 파워(권력)를 가진다. 이 파워는 POS시스템에서 지분을 나타내거나, POA(Power of authority)에서 평판을 나타내거나, 모든 종류의 측정가능한 단위를 나타낼  수 있다. 안전하고 일관되게 온라인 검증자를 운영하는 것은 네트워크 환경에 중요하다. 검증자는 안전하고 내결함성이 있어야 하고,  2개 이상의 센트리 노드와 함께 검증자를 실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검증자로서 가중치를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에 정의 된다. 애플리케이션은 텐더민트에 검증자가 가중치를 늘리거나 줄여야 하는 경우 알림을 보낸다. 애플리케이션에는 검증자의 권한을 줄이는 다양한 유형의 악의적인 동작이 있다. 더 많은 정보를 찾기위해 실행할 애플리케이션의 문서를 참고하라.

 

반응형
Comments